118만명 구독자 Clever Programmer는 왜 고소를 당했을까?
한국에서 개발자 수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각종 개발 부트캠프들이 활발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그런데 최근 한국의 부트캠프 C사에서 잡음이 발생해 수강생과 법정다툼을 한다고 한다.
한편 IT 트렌드를 읽으려고 구독하였던 유튜브 채널 중에서 11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Clever Programmer 또한 고소를 당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다.
New lawsuit alleges online programming boot camp is fooling students
More than a dozen plaintiffs from all across the country filed the lawsuit against a company called Clever Programmer.
www.wsbtv.com
처음에는 굉장한 충격이었다. 꽤나 많은 양의 클론코딩 콘텐츠를 무료로 공유해왔으며, 만우절에는
여태껏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제거하려 한다는 영상을 올릴 때 사람들은 그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감사의 코멘트들이 상당히 많았기에.. 하지만 어느 순간 채널 자체가 상업적인 광고가 많아지고 블록체인 위주의 콘텐츠로 바뀌면서 개인적으로는 거의 보지 않게 되었는데, 최근에는 "Scammer"에 가까운 평판이 만들어져 있었다.
좀 더 찾아보니 WSB-TV라는 미국 조지아주의 Atlanta ABC 방송국에도 법정 관련 소식으로 등장하였다.
그를 향한 여러 의혹들을 몇 가지 영상들을 보고 정리해보자면,
1. 그가 진행하는 6개월 과정의 온라인 Bootcamp 강좌는 15000~20000달러 수준이었고(아니 유데미가 존재하는데 대체 이 가격에 왜...?) 학생들에게 Google/Apple 같은 기업으로 취업지원을 해 줄 것처럼 현혹했지만 사실상 Fraud에 가까웠고, 수업이 통째로 빠지는 주도 있어 따로 보충해준다고 말만 되풀이하다가 지키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빚더미에 오른 학생들에게 고소를 당하게 되었다.
2. Langford라는 개발자가 Clever Programmer에서 일하고 있었고, (링크드인 확인 : 2022년 3월 - 2022년 7월)
자신이 직접 만든 코드를 다른 곳에서 베껴왔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잘렸고 레포 접근권한 등을 전부 박탈당했다고 한다.
(캡처에는 안 나와있지만 자기가 직접 만들었다는 증거도 있다고 한다.)
3. Nick White라는 유튜버가 선구안을 가지고 있었는지 2년 전에 한 영상을 만들었다. '웬만해서는 이 영상을 안 찍으려 했는데.. 내 유튜브 영상을 눌렀더니 광고로 clever programmer의 말도 안 되는 광고(대충 돈 쓸어 담고 싶으면 내 부트캠프에 신청해! 이런 내용이다)가 달리는 걸 보고 썰을 푼다..' 하면서 이런 Scam에 현혹되는 사람들이 있으면 안 된다고 하며 'Dude Programmer'라고 조롱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dxXaC-7yI_w&t=187s&ab_channel=DorianDevelops
https://www.youtube.com/watch?v=a_y2YUs_R3U&ab_channel=NickWhite
개발자 양성 Bootcamp들이 워낙 많아지다 보니 한국이나 외국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듯하다.
Tren Black이라는 유튜버는 사이버 렉카채널인 것 마냥 많은 IT 유튜버들을 'Worst of tech Industry'로 칭하며 비판하는 것 같았다..
(결론!!)
1. Bootcamp 선택할때는 평판 잘 알아보고 하자.
2. 유데미 할인해서 가격이 10000원대일때 잘 골라서 듣는게 마음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