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캐시백 챌린지 23일차
Amazon RDS 서비스와 연동하는 부분의 클립을 복습하고 새로운 클립을 수강하는식으로 챌린지를 진행하였다. Django에서 migrate 명령어를 실행할때 'django.db.utils.operationalerror' 가 발생하였었는데, 해당 문제를 AWS 메뉴얼이나 다른 개발블로그들을 통해 여러 방법을 시도하여 해결하였다. 그중에 원인이었던 내용을 간단하게 포스팅하려고 한다.
한편으로 RDS 과금정책 관련해서 찾다보니 '생각보다 과금이 빡셀 것 같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다음 포스팅은 EC2에 지금껏 백엔드개발을 한 Django Project를 올리는 내용과 관련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Amazon RDS 활용하기
Django에서 RD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AWS RDS서비스에서 DB를 하나 생성해주어야한다. AWS의 RDS 서비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생성에 진입해준다.
원하는 DB를 설정해준다.
과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프리티어로 설정해준다.
(하지만 300시간정도 이상쓰면 과금이 생기는 것 같으니 실습 끝나면 바로 지워주자)
마스터 암호를 입력해준다. Django의 Settings.py 에서 입력해줄 것이기에 기억해두어야 한다.
스토리지는 프리티어를 사용하기에 자동으로 할당되어있다.
Local에 있는 project에서 사용할 것이기에 퍼블릭 엑세스를 허용해준다.
초기에 아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주는데, 그 이름을 project1으로 해둔다.(Django 에 반영예정)
RDS 생성 후 이제 VScode로 돌아가서 mysql을 사용할 것이기에 client를 다운받아준다.
pip install mysqlclient
앞서 RDS 생성할때의 설정들을 반영해준다.
이때 host에는 aws서비스의 엔드포인트 항목을 적어주면된다.
기존의 sqlite ⇒ mysql로 변경을 하는것이니 반영되도록 이제 다음과 같은 command를 입력해준다.
python manage.py migrate
혹시나 위와같이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준다.
EC2 ⇒ 보안그룹에서 MYSQL을 TCP로 열어주는 설정을해준다.
시간당 요금이 부과되기때문에 실습뒤엔 꼭 삭제를 해준다!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